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

근육이 뭉쳤을 때 근육이완제 에페신정 에페신SR정 효과 및 부작용

에페신정이나 에페신 SR정은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만 복용이 가능한 명문제약의 근이완제 전문의약품입니다.

 

근이완제는 근육이 뭉쳤을 때 근육을 완화시키고 긴장을 누그러뜨리는데 도움이 주는 약물입니다.

 

 

에페신정 에페신sr정
에페신정 에페신sr정

 

 

 

우리 일상에서 흔하게 발목을 접질렸거나 어깨가 뭉쳤을 때도 처방하는 약입니다.

 

오늘은 다양한 상황에서 처방되는 근육이완제 중 하나인 '에페신정 에페신 SR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그 효과와 부작용을 살펴보겠습니다.

 

 

 

 

 

에페신정 에페신 SR정 효과 효능

 

에페신정과 에페신 SR정은 '에페리손염산염'이라는 유효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에페리손은 척수에 사용하는 근이완제로, 중추신경계에 작용하여 근육이 풀어질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이로써 근육의 긴장이 풀어지면서 통증은 감소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 효과는 근육 경직증과 근육통 그리고 경련 혹은 다른 근육 이상의 증상을 관리하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근육이완제 에페신정 에페신sr정근육이완제 에페신정 에페신sr정근육이완제 에페신정 에페신sr정
근육이완제 에페신정 에페신sr정

 

 

또한 근육통이나 관절통 혹은 신경통과 같은 통증 관련 증상에도 완화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근골격계 통증이나 마비에 자주 사용됩니다.

 

 

 

 

 

 

부작용 및 주의사항 

 

에페신을 복용할 때 주의해야 할 부작용이 있습니다.

 

1. 졸음이나 현기증과 같은 중추신경계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처음 몇 번의 복용했을 때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운전이나 집중을 요하는 기계 작업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2. 구역이나 구토, 복부 불쾌감, 변비 등의 소화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피부 발진, 가려움, 두드러기 등의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알레르기 쇼크가 올 수도 있습니다.

 

 

근육이완제 에페신정 에페신sr정근육이완제 에페신정 에페신sr정근육이완제 에페신정 에페신sr정
근육이완제 에페신정 에페신sr정

 

 

 

4. 두통이나 부종, 신장 문제 등 다른 부작용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부작용이 나타날 경우 의료진과 상담해야 합니다.

 

 

5. 복용을 깜빡하였다 하더라도 절대 한 번에 2배의 용량은 복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6. 약을 복용하는 중에는 술은 삼가야 합니다.

 

 

 

 

 

 

7. 에페신정과 유사한 약물인 염산톨페리손과 메토카르바몰을 함께 복용할 경우 신경 근마비에 의한 마비나 경련 등의 시조절장애가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8. 임신 중에는 안전성이 확립되지 않으므로 임산부 또는 임신 가능성이 있는 분은 치료상의 유익성이 위험성보다 나을 경우 복용할 수 있습니다.

 

9. 수유 중에는 투여를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부득이한 경우에는 수유를 중단할 수 있습니다.

 

10. 소아는 안전성이 확립되지 않아 사용에 제한적입니다.

 

11. 고령자에서는 생리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며, 일반적으로 복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에페신정은 아세틸콜린의 신경전달반응을 줄게 하여 골격근을 풀어주는 근육 경직을 풀어주는 약으로써,

 

근육 이완 및 통증 관리에 매우 효과적이지만 부작용도 주의해야 합니다.

 

건강을 관리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확보하고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올바른 사용법을 습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복용 방법 

 

환자의 연령이나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할 수 있지만 보통의 경우,

성인은 하루 3회 식후에 1정을 복용합니다.

 

식사와의 영향 평가에 따르면 에페신정, 에페신 SR정을 공복 또는 식후 복용하는 것에 따라 약물의 흡수 속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공복에 복용했을 때 흡수율을 높일 수 있지만 위장장애 등의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식후에 복용하여도 가능합니다.